• 즐겨찾기 추가
  • 2017.12.15(금) 14:35
안전사고 없는 겨울산행을 하자
남도투데이 namdo2030@naver.com
2017년 12월 06일(수) 11:31
주 5일 근무 정착 및 힐링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며 가벼운 산행 및 등산인구가 급격하게 늘고 있다. 사계절 중 특히 겨울철 산행은 눈길 및 빙판길로 인한 추락 사고 등 여러 가지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되는 특징이 있어 대처요령을 미리 숙지할 필요가 있다.
이제부터 겨울철 등산 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알아보자.
첫째, 안전장비 준비 및 올바른 사용이다.
눈길 및 얼음에 대비 미끄럼 방지를 위하여 아이젠과 방수 소재로 된 스패츠를 챙겨야한다. 아이젠은 등산화 바닥에 부착해 미끄러짐을 방지해 주는 등산용품이고, 방수 스패츠는 눈으로 신발이 젖는 것을 막아주어 동상에 걸리는 것을 방지한다.
둘째, 기온 변화에 주의하고, 일몰시간을 기억해야 한다.
겨울철 산악지형의 기상 특징 중에 하나가 급격한 기상 변화이다.
산행이 시작 될 때는 따뜻하고 맑은 날씨가, 갑자기 폭설이 내리고 기온이 급강하 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해발고도에 따라 0.6℃ ~ 1.0 ℃ 안팎의 온도 편차가 발생되며, 바람으로 인하여 체감 온도는 더 떨어진다. 체온 유지를 위하여 얇은 옷을 여러 겹 겹쳐 입는 것이 좋으며, 겨울 산행은 평상시 보다 에너지소모가 많기 때문에 중간 중간에 적절히 휴식을 취해야한다.
또한, 겨울산은 다른 계절에 비해 일조 시간이 짧아져 일몰시간전 반드시 하산하되, 하산이 늦어지는 경우를 대비하여 랜턴 등 야간산행 장비를 꼭 갖춰야 된다.
그 외, 여러 가지 응급상황을 대비하여 여분의 휴대폰 배터리를 챙기고 등산로 주변 긴급구조 위치 표지판 번호를 기억하면 사고발생시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알릴수 있다.
겨울철 등산 시 주의사항을 숙지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겨울산행을 즐기자./화순=주용현기자
남도투데이 namdo2030@naver.com
독자 의견 (0개)
이 름 비밀번호
제 목
내 용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