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축사화재 예방은 안전점검부터
남도투데이 namdo2030@naver.com
2017년 12월 18일(월) 16:43
『보성소방서 현장대응단 소방위 유용상』
겨울 한파가 몰아치면서 추위로 인한 전열기 사용 증가와 내부 열약한 환경, 관리부주의 등으로 전국 곳곳의 축사에서 크고 작은 화재가 발생하여 막대한 재산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축사화재 피해가 큰 것은 짧은 시간에 급격히 연소하는 볏짚, 보온재 등으로 가연물이 많고 샌드위치 판넬을 사용한 축사도 많아 연소 확대 피해가 크기 때문이다.
이러한 축사에 대한 화재예방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축사는 소방관서와 원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소방차 진입이 어려워 화재출동에 애로사항이 많다.
한 건의 화재로 축산 농가는 많은 재산피해를 떠안게 되는데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사전에 축사화재를 예방하는 일이다. 축사화재 예방을 위해 가장 우선시 되는 것은 축산농가의 안전의식이다.
초기에 축사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소화기를 곳곳에 비치하고 소화기 사용요령을 충분히 숙지하여 화재시 초기 진화로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또한 축사화재에 대비해 긴급 연락망을 숙지하고 가축재해보험에도 반드시 가입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축사화재의 원인 중 전기적 요인은 50%에 가까운 수치를 보이고 있다. 이에 전기시설의 재정비는 필수적으로 동반되어야 할 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축사 내 전기안전점검을 실시해 축산농가가 필요한 전력소비량을 확인하고 부족시 전력공사에 신고해 반드시 승압공사를 실시해야 한다.
또한 전기로 인한 화재 예방을 위해서는 누전차단기 설치 및 월 1회 이상 점검하도록 하며 천장에 설치된 전선에 대해 수시로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파손된 플러그와 노후된 콘센트 및 전기시설을 교체하며, 배선기구의 용량을 무시한 채 한 개의 콘센트에 많은 배선(문어발식)을 연결 하지 않도록 하고 축사 내 배선 및 환풍기, 분전함내 먼지 제거 등 청결유지가 필요하다.
이처럼 축사화재는 대부분 전기적 요인이나 화기취급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므로 축사농가 관계자의 자율적인 안전관리의식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하고 축사 구석진 곳부터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축사화재는 분명한 인재이다. 그것도 충분히 예방 가능한 인재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 이다./보성=박종락기자
남도투데이 namdo2030@naver.com
이 기사는 남도투데이 홈페이지(http://www.namdotoday.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admin@namdotoda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