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을 위한 행진곡’창작관현악곡 국외 초연 성료

7월 7일 체코 프라하 리히텐슈타인궁전 공연, 클래식으로 통했다
6일 광주문화재단-체코내셔널심포니오케스트라 상호문화교류 협약 체결

남도투데이 namdo2030@naver.com
2018년 07월 09일(월) 10:44
‘님을 위한 행진곡’ 체코 프라하 공연이 지난 7일 오후 7시(체코 현지 시간) 리히텐슈타인 궁전 내 마르티누홀에서 하이코 마티아스 푀르스터(야냐첵필하모닉오케스트라 상임지휘자)의 지휘와 체코내셔널심포니오케스트라의 연주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광주광역시와 광주문화재단은 올해 ‘님을 위한 행진곡 대중화·세계화 사업’ 일환으로 창작 관현악곡 제작·보급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동유럽 민주주의 꽃으로 불리는 체코 프라하에서 특별한 연주회를 가졌다.
이날 공연은 동유럽 최고수준의 체코내셔널심포니오케스트라의 연주로 ‘님을 위한 행진곡(원곡 김종률)’을 주제로 한 황호준 작곡 ‘님을 위한 서곡(序曲)’과 김대성 작곡 교향시 ‘민주(Domocracy)’를 국외에서 첫 선을 보였다.
두 시간 반 동안 진행된 공연은 매우 수준 높은 연주를 선보여 관객들이 끝까지 자리를 함께하며 좋은 반응을 보이는 등 현지 음악계와 시민들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아 ‘님을 위한 행진곡’ 대중화․세계화 및 브랜드화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을 받았다.
이날 공연에 동행한 김대성 작곡가는 “개인적으로도 뜻 깊은 시간이었다. 님을 위한 행진곡을 모티브로 한 창작곡들이 앞으로 체코 뿐 아니라 전 세계 많은 곳에서 울려 퍼지길 바란다. 이번 공연을 주최·주관한 광주시와 광주문화재단에게도 깊은 감사를 전한다.”고 밝혔다.
공연을 관람한 체코의 Petra Soukupova는 “광주 5·18 민주화운동은 체코 ‘프라하의 봄’을 연상하게 하는 것 같다. 5·18 민주화운동의 상징곡이라고 하는 님을 위한 행진곡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광주와 체코가 음악을 통해 교류하고 민주주의의 의미를 승화시키는 특별한 음악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으며, 한국인 관광객 신원기는 “우리나라 민주주의의 대표적인 곡인 님을 위한 행진곡을 체코에서 들을 수 있어서 더욱 감동적인 시간이었다. 더 많은 세계인들이 함께 들으며 민주주의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님을 위한 행진곡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한 광주문화재단과 체코내셔널심포니오케스트라는 지난 6일(체코 현지 시간) 상호문화교류 협약을 체결, 양 기관의 정보교류 및 상호 협력을 약속하고 이번 공연뿐 아니라 향후 공연문화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교류·협력하기로 했다.
광주문화재단 김윤기 대표이사는 “이번 체코 프라하 공연은 ‘님을 위한 행진곡’에 담긴 5월 광주 정신을 세계적으로 널리 알리는 시발점이 되었다. 앞으로도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의 글로벌 위상을 높이는 기폭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문화재단은 ‘님을 위한 행진곡’ 대중화․세계화를 위해 오는 9월과 10월 광주문화예술회관, 서울예술의전당(콘서트홀) 공연과 10월 12일 일본 도쿄 파르테논 타마홀 국외공연을 추진할 예정이다./광주=정중헌기자
남도투데이 namdo2030@naver.com
이 기사는 남도투데이 홈페이지(http://www.namdotoday.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admin@namdotoday.com